2017년 1월 12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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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 레년주의에 있어 철학의 근본문제란 철학이 무엇보다도 먼저 풀어야 할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도저히 화해할 수 없는 명백히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다른 두 가 지 입장이 있어서 어떤 철학도 두 가지 입장 중 하나를 의식적이든 무의식적 이든 선택할 수밖에 없고, 어느 입장을 택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철학의 체계 와 내용이 그리고 현실적 귀결이 명백히 달라칠 수밖에 없으며,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이는 인류의 역사가 아무리 발전해도 철학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계속될 수밖에 없는 문 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1) “따라서 주체사상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철학의 근본문제를 규정하는 것 은 ‘세계에 대한 통일적인 엽장 ’으로서의 세계관이 자신의 통일적인 입조L을 가지기 위한 전제로서, 자신의 내용과 성격과 역할을 좌우할 수 있는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기초적 인 문제를 선차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함으로써 철학 자체의 객관성과 과학 성을 해체하는 결과를 낳는다.” 12 ) 이는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창조적으로 적 용한다는 것과는 질이 다른 문제로 세계관마다 자신의 펼요에 따라 나릎대 로의 ‘철학의 근본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실용주의적 세계관 ’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13) 둘째, 나아가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근본문제로 제기할 때눈 자주성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숙명론의 도식으로 나가게 되고 결국 관념론으로 되고 만다는 점이다? 14) 사람의 지위와 역할(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고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이 명제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것은 사회발전의 마지막 최고의 단계에 서, 즉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앵겔스가 말한 자유의 왕국에서나 가능한 것으로서 주체사상은 당위 를 가라키는 가치론적 명제를, 사실을 가리키는 존재론적 [영제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15) 둘째, 인간이 세계의 주인이라는 것을 누가 부정히는가. 인간이 역사를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만 들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사실이 어떻게 해석되느냐가 중요하다. 여기서 주체 사상은이를 인간의 주관 속의 어떤 것으로, 예컨대 자 주성 실현에서의 의지, 사상의식 등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관념론이다. 16) 사람의 본질적 특성(사람은 자주성·창조성·의식성을 지닌 사회적 존재이다) ; 이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다.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첫째, 주체사상에서 인간이란 역사적으로 구체적 인 인간이 아니라 추상적인 인간 일반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점이다. 17) 둘 째, 자주성·창조성·의식성이 가치론(추상)적 개념이며, 이를 인간의 본질로 소L을 때는 관념론으로 귀착된다는 점이다.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18) 셋째, 역사적인 차원에서가 아 난 논리적인 차원에서 의식에 대한 노동의 선재성을 표명하지 않는 것은 이 원론적 역사관이며 이는 유물론이 아니라는 점이다. 19) 세계에 대한 관점과 입장 ; 여기서는 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에서의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인식론과 관련하여 바판한다. 주체사상은 마르크스-레난주의에서의 수동적 ‘반영론 ’ 대신에 인식에서의 주체적 측면을 강조하는 가치론이 다루어지며, 따라서 의 식의 존재론적 의미 속에서의 가치판단 능력을 인식론에 도입함으로써 실용 주의·주관주의에 빠지게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 다운 된다? 20) 사회역사적 원리 ; 주체사j,J-을 비판하는 입장은 사회역사원리에 대한 비판에 커다란 바중을 두지 않는다. 이는 비판의 대상이 잘못된 것이라기보다는 이 미 암의 첼학적 원리에 대한 비판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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